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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 수호이(SU)-1, 3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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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1은 1939년 소련의 수호이 설계국이 개발한 고고도 전투기로, I-330이라고도 불렸다. 몸체는 목제 반모노코크(semi-monocoque) 구조에, 주익은 알루미늄 합금인 듀랄루민(duralumin)을 조합한 표준형 단엽기다.
동력은 고고도에서의 출력저하를 막기 위해 TK-2라고 불리는 터보차저(turbocharger) 2기를 장비했다. 이렇게 해서 1940년 5월 시제기가 완성돼 6월 15일 A. P. 체르냐프스키의 조종으로 첫 비행에 성공했다.
Su-1은 1941년 4월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된 시험비행에서 고도 1만m에서 641km/h를 달성했지만 터보차저에 대한 신뢰성이 부족했던 탓에 당시 소련 항공대의 주력기였던 Yak-1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시제 2호기에 대한 설계 변경을 시작해 주익 면적을 줄이고, 명칭도 Su-3(I-360)로 바꿨다. 이후 Su-3은 1941년에 최종 완성됐지만 TK-2 터보차저의 신뢰성 문제로 인해 프로젝트가 백지화되면서 결국 비행에는 나서지 못했다.
Su-1는 개발 당시 승무원 1명이 탑승할 수 있었고 전장 8.42m, 중량은 2,495kg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대속도는 640 km/h, 최고고도 10,000m, 항속거리 720km였으며 무장은 20mm ShVAK 기관포, 7.62mm ShKAS 기관총 각 2문을 장착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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