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MAZINE

[국가정보국] DNI 코츠 국장, 사퇴 임박?..후임에 래트클리프 의원 물망 본문

첩보열전

[국가정보국] DNI 코츠 국장, 사퇴 임박?..후임에 래트클리프 의원 물망

씨네마진 2019. 7. 29. 21:43
반응형

미국의 정보기관들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의 댄 코츠 국장이 수일 내 사퇴할 것이라는 관측이 미 현지에서 28일 제기됐다. 그간 코츠 국장은 주요 외교안보 현안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엇박자를 내면서 교체설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미국 내 일각에서는 코츠 국장이 며칠 내로 물러날 것으로 내다봤다.

 

코츠 국장은 과거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관계를 비판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트럼프 대통령을 분노케 했던 것으로 알려졌고, 특히 지난 1월 상원에 출석해 "북한이 핵무기를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낙관론'을 견지해온 트럼프 대통령과 다른 입장을 보인 바 있다.

 

이에 미 언론들은 코츠 국장의 증언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격분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코츠 국장의 후임으로는 현재 공화당 존 래트클리프 연방하원의원이 비중 있게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원 법사위원인 래트클리프 의원은 최근 로버트 뮬러 전 특별검사 청문회에서 뮬러 특검을 거세게 몰아붙인 전력이 있으며, 지난 19일 백악관에서 비공개로 트럼프 대통령을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