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MAZINE

[상륙함] 공기부양정 쥬브르(zubr) 본문

무기열전/해상

[상륙함] 공기부양정 쥬브르(zubr)

씨네마진 2020. 9. 11. 10:31
반응형

쥬브르(zubr)는 러시아군이 운용하는 공기부양 상륙함이다. 일반적으로 공기부양정으로 불리는 경우가 있지만 크기와 규모에서 함정으로 분류한다.

 

적 해안에 돌격부대를 신속하게 상륙시켜 작전을 전개하는 것이 주된 임무다. 또 상륙 병력에 대한 화력지원과 위험지역에서도 작전을 펼칠 수 있다.

 

구 소련 시절인 1986년 진수돼 러시아는 물론 우크라이나, 그리스에서 운용하고 있다. 선체는 사각 구조로 돼 있고 안정적으로 항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상륙 작전에서 필요한 장갑차 수송이 가능하도록 별도 구역이 있으며 병력에게 필요한 생활공간도 마련돼 있다.

 

수송 능력으로는 중형 전차 3대나 수송 장갑차 10대와 약 3백여명 가량의 병력을 수송할 수 있다. 무장 능력으로는 2대의 로켓 발사기와 분당 5, 6천발을 발사하는 AK-630 30mm 게이틀링포가 장착돼 있다.

 

장비로는 안전 및 지원 시스템과 보호용 시스템이 탑재돼 있고 항법 레이더와 자이로콤파스, 인공위성 수신기 항법장비가 갖춰져 있다. 2개의 발전기가 있어 200kw의 전기를 생산한다.

 

외견상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것은 선체 후미에 지름 5.5m짜리 3개의 프로펠러가 설치돼 전진과 역추진 모두 가능하다.

 

해상 뿐 아니라 육상에서도 2m가량 부양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적 방어용 장애물을 무력화 시킨다. 최고속도는 63 노트며 작전 반경은 300 해리다.

반응형